유도 입문
안녕하세요 떡볶이 만세입니다
늘 부족하고 미흡한 포스팅을 올리는데도
늘 찾아와 주시고 포스팅을 봐주시는
티스토리 분들께 매우 무한한 감사를
느끼는 바입니다. 오늘 올릴 내용은
유도에 대한 내용 인데요
이번에도 포스팅이 부족하고
미흡하지만 그래도 잘 봐주셨음 싶은
마음에 오늘도 START 하겠습니다 ㅎㅎ
처음 유도에 입문할 때 무엇을 배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우선 유도에 처음 입문하시게 되신 분들은 자세, 잡기, 걷기, 기울이기, 몸쓰기, 낙법 이렇게 배우게 됩니다. 낙법은 떨어질(낙) 법(법) 그 말대로 해석해서 떨어지는 방법이으로 낙법은 크게 4종류가 있는데 측방낙법(좌,우), 후방낙법(뒤), 전방낙법(앞) 전방회전박법(앞으로 굴르면서 일어나는 낙법)을 배우시게 될건데요. 운동을 처음하시거나, 오랜만에 하시는 분은 한.. 2~4주일정도는 몸이 많이 아플겁니다. 안쓰던 근육을 쓰려니 아픈게 당연하죠.. 팔,다리에 알도 많이 베길꺼에요
2~3일 안으로 던지는 기술을 연습하기 위한 부딪치기(익히기)를 배우고 굳히기 기술도 배우게 됩니다. 그외 유도는 유도만의 전문적인 단체맨손PT를 20분 정도 합니다. 유도에 필요한 근력, 체력, 유연성, 순발력, 균형감각등의 운동기능을 길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투기 종목이라 이러한 운동기능이 받쳐주지 못하면 배우기도 어렵지만, 강해지기는 더욱 어렵죠 물론 낙법을 하시더라도 도장안에 모든 사람들이 주목한 상태에서 낙법을 하지는 않을 것이며 일반적인 유도 학원에서는 여러명이 줄지어서 또는 동그랗게 모여서 운동전에 다양한 몸풀기와 낙법을 하게됩니다.
각자 자기가 하는 동작에 집중하느라 남을 그렇게까지 바라보진 않습니다. 물론 눈에 띄는 사람들이 있지만, 결국 각자 자기 운동을 하러오는 것이다보니 관장님, 사범님 처럼 지도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이상 남의 동작만 바라볼 수는 없겠지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충분히 배워서 익숙해지면서 자신감을 얻어가시면 되며 낙법은 유도라는 운동에서 아주 중요한 기초입니다. 걸고 넘어지고 메치는 동작을 받아낼 때 바로 이 낙법이 있어야 자신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전방, 후방, 회전낙법 등 다양하고 상황에 맞는 낙법을 수련하게 됩니다.
손, 발기술을 배워 상대와 받아주고 하면서 실력도 늘어가는 것이니, 처음 배우실 때 기초를 단단히 하시고, 남의 시선보다는 자신의 몸이 이 운동을 어떻게 수련하는가에 좀 더 집중을 하신다면 어느새 상당히 발전해 있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며 그땐 오히려 남의 시선에 더 당당하고 자신있어 지실 것이며 걱정이 앞설 때는 훈련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걱정은 부족함에서 오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낙법은 3~4일동안 배우며 체육관마다 다른데요. 1~3일에 끝내는데도잇고 일주일가는데도있습니다. 낙법은 일단 전방낙법 후방낙법 측방 낙법 전방 회전낙법 초보는 이렇게 배움니다.
낙법을 배운후에는..발목 바치기>무릎대돌리기>받다리>허리껴치기>오금잡아 메치기>발목잡아메치기>빛당겨치기>한팔업어치기>양팔업어치기> 나머지 고수되면 기우는 기술 엄청 많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들을 변형해서도 하고 이기술 배우는 와중에도 다른기술을 살짝 배움니다. 와사바리란 상대 등쪽 도복을 잡고 발목 좌측이나 우측을 확 후려서 모두 거는 기술도 배우는데 이 기술은 일명 모두걸기라고도 하며 그럼 다리가 공중으로 붕뜨며 쓰러지게 되는데 그럼 사람 한번에 보내기에 정말 유용한 기술로 낙법 매트에서 잘치면 몰라도 주로 흰띠때 뭣모르고 당했다가 제대로 타격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낙법을 처음 배우면 갑자기 안쓰던 근육들을 쓰게되서 목 허리 배 등등 근육통을 심하게 겪게되며 그렇다고 쉬어버리면 다시 그 고통을 겪어야하니 아프더라도 계속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운동으로 아픈몸은 운동으로 풀어야 한다고
아마 관장님께서도 말씀하실 것이며 낙법배울땐 다소 지루할수도 있지만 낙법을 제대로 배워야 나중에 시합을 하고 다른 기술 또 본을 배우게 되더라도 제대로 활용할수있으니 꼭 열심히 하셨음 합니다. 그렇게 낙법 하다보면 그다음날 유도장오면 앞구르기 한번 왕복 뒷구르기 한번 왕복 앞구르기한다음 다리짼상태에서 일어나는데요.
그 상태에서 왕복 1번 뒷째기도 왕복 1번 뒷차올리기 왕복1번, 그다음 전방회전낙법 양쪽으로 왕복 2번 하고 운동 시작하는데 물론 이건 도장마다 다 각기 차이점이란게 존재하고 그다음 은 처음 배우는기술은 거의 바깥다리 후리기(밭다리 후리기) 입니다 말그대로 상대의 바깥다리를 걸어 넘어뜨리는 것으로 이것의 응용기술인 발목되받아치기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때가 되면 업어치기 아니면 허리후리기 를 배웁니다 , 뭐 그렇게 점점 붙이기 같은것도 하면서 사람 한명 남으면 모두걸기 연습 시키고 (제자리에서 혼자 가능) 또 고등학생 이상이시면 조르기,꺽기 같은걸 배웁니다
고등학생이 안되시더라도 곁누르기,세로누르기,등 몇개는 가르쳐 줍니다. 기술을 크게 2가지로 나누면 메치기와 굳히기가 있는데 메치기는 일어서서 하는기술로 업어치기, 허리 후리기, 밧다리 걸기 등 화려한 기술이 많으며 굳히기는 앉아서 하는기술로 굳히기에서도 크게 3가지로 구분 되는데 누르기, 조르기, 꺽기가 있으며 처음에는 누르기를 배우실 건데 누르기 중에서 곁누르기, 가로누르기를 제일 많이 쓰실 겁니다. 누르기 종류로 곁누르기, 가로누르기, 위누르기, 어깨누르기, 위 고쳐 누르기등이 있으며 조르기는 안아조르기를 많이 쓰실 겁니다.
조르기 종류로 맨손조르기, 안아조르기, 죽지걸어 조르기, 외십자조르기, 역십자 조르기등이 있으며 꺽기는 대부분 팔을 주로 꺽으며 팔가로누워꺽기(암바),무릅대비틀기 등이 있고 시합에서 초등학생은 누르기만 중학생은 누르기.조르기, 고등학생이상 부터 누르기.조르기.꺽기 허용 되는 걸로 압니다. 아 그리고 검은띠 승단심사는 양쪽낙법을 2번치고 갔다가 오면서 또 2번치고 난다음 상대방을 5번 붙히기 한다음 주특기로 넘구는 겁니다 . 심사는? 급심사의 경우 1.5개월에 한번씩 합니다. 입문하면 9급으로 시작하고 8급부터 심사하여 1급을 받아야 초단(1단) 승단 신청이 가능합니다.
'유도 뉴스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유도 소식 7 (170) | 2023.04.21 |
---|---|
오늘의 유도 소식6 (137) | 2023.03.08 |
오늘의 유도 소식 5 (129) | 2023.02.03 |
오늘의 유도 소식 4 (110) | 2023.01.17 |
오늘의 유도 소식 3 (122) | 2022.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