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외 뉴스소식

대선 자금 구속영장

안녕하세요 떡볶이 만세입니다

오늘 들려드릴 소식은 바로 다름아닌

대선 자금 구속영장 소식인데요 도대체

이게 무슨 내용인지 오늘도 역시 START

하겠습니다. 

 

출저 네이버

 

검찰이 불법 대선자금 수수 혐의로 체포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하는데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된 김 부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으며 김 부원장은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을 앞둔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게서 불법 대선 자금 8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고 하며 검찰은 대장동 개발이익을 가져간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가 유동규 전 본부장의 측근 정민용 변호사를 통해 여러 차례 현금을 전달하면, 유 전 본부장이 이를 받아 김 부원장에게 건넸다고 보고 있는다고 합니다.

 

검찰은 돈을 건넨 대장동 일당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함께 입건했고, 김 부원장이 8억 원을 실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대선 자금으로 썼는지도 계속 수사할 방침이며 또 김 부원장이 과거 성남시의원 시절부터 대장동 일당과 유착관계에 있었다고 의심하고, 불법으로 받은 돈이 더 있을 가능성도 들여다보고 있는데요. 검찰은 구속영장에 김용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등과 공모해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 20대 대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남욱 변호사로부터 4차례에 걸쳐 8억 4천700만 원을 수수했다고 적시했습니다.

 

검찰은 그제 오전 김용 부원장을 자택에서 체포해 이틀간 강도 높은 조사를 벌여왔으며 청에 따라 남욱 변호사가 자금을 지원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특히 김 부원장이 받은 돈의 성격을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대선 자금으로 규정했으며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 돈이 건너간 걸로 의심되는데, 이재명 대표는 6월 30일 대선 예비후보로 등록하며 본격 대선 레이스를 시작했고 김 부원장은 7월 경선캠프 총괄부본부장으로서 경선 과정을 총괄했다고 하는데요. 이 대표가 경선을 준비하고 경선이 한창 진행 중이던 시기와 돈이 건너간 시점이 겹친다고 합니다.

출저 구글

 

돈이 오간 것으로 특정된 시기는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후보 경선을 준비하던 때다. 김 부원장은 경선 당시 이재명 대표 캠프 총괄부본부장이었으며 검찰은 김 부원장이 지난해 2월 유 전 본부장에게 대선 자금 용도로 20억원 가량을 요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은 이 요구를 남 변호사에게 전달했고, 남 변호사가 여러 차례에 걸쳐 8억원 가량의 현금을 준비해 정민용 변호사와 유 전 본부장을 거쳐 김 부원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고  검찰은 김 부원장이 최종 받은 돈은 6억원으로 보고 있다. 남 변호사가 준 돈 중 1억원은 유 전 본부장이 사용하다고 하는데요.

 

나머지 1억원은 지난해 9월 대장동 비리 의혹이 언론에 보도되자 김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돌려준 것으로 파악됐다고 하며 김 부원장은 검찰에서 혐의를 부인했지만, 유 전 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등 관련자 모두 혐의를 시인한 걸로 알려졌으며 김 부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검찰의 용처 수사와 함께 이 대표의 대선자금 수사도 본격화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검찰은 최근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 등으로부터 관련 진술을 확보했다. 남 변호사 측 이모씨가 중간 전달책 역할을 하면서 돈 전달 시기와 장소, 액수를 적어둔 메모 내역도 물증으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19일 이러한 혐의로 김 부원장을 체포하고, 그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으며 김 부원장의 사무실이 있는 서울 여의도 민주연구원 압수수색도 시도했으나 민주당 측 반발로 영장 집행은 하지 못했으며 김 부원장은 “대장동 사업 관련자들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검찰이 없는 죄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그는 체포 이후 검찰 조사에서도 “유 전 본부장에게 금품을 요구한 적도, 받은 적도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재명 대표 역시 전날 “대선 자금 운운하는데 불법 자금은 1원도 쓴 일이 없다“며 ”김용 부원장은 오랫동안 믿고 함께했던 사람인데 저는 여전히 그의 결백함을 믿는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보통 이런 뉴스는 잘 안올리는데 하도

기가 차서 올립니다. 이 일에 이재명 후보도

연관이 되어있단 말이 있던데 만일 그게

정말이라면 어떻게 한때나마 대통령 선거에

나갔던 사람이 정말인지 어떻게 이럴수가 

있는지 참 의문이네요. 이런 사람이 어떻게

대통령이 되었을걸 생각하면 참으로 끔찍하기

그지 없고요. 그치만 떡볶이 만세는 이런 

뉴스들도 참고하시라 올리는 사람이니 너무

지나친 정치적 색채가 짙은 댓글로 분쟁은

원치 않으니 아무리 화가 나셔도 지나친 정치적

댓글은 좀 자제해 주셨음 합니다. 전 그저 이런

사실도 아셨음 좋겠다 싶은 마음에 올린 것에

지나지 않으니 말입니다. ㅎㅎ

'그외 뉴스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금시장 정부 A  (241) 2022.10.24
서해 피격 김홍희  (142) 2022.10.22
푸틴 점령지에 계엄령  (232) 2022.10.20
도발로 대응으로 경고사격  (174) 2022.10.19
푸틴 바이든과 대화  (183) 2022.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