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합기도 입문

합기도 입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합기도 입문에 관한 

포스팅을 작성하는 떡볶이

만세입니다. 오늘도 역시미흡하고

부족한 포스팅을 봐주시는

모든 티스토리 분들께

감사하며 포스팅을 작성하게 됩니다.

오늘도 포스팅 잘 봐주셨음

싶어 역시 START! 합니다.

 

출저 구글

 

네 안녕하세요 오늘은 합기도 입문을 위한 포스팅을 할 생각인데요. 우선 합기도는 많은 협회가 있으며 대한합기도협회를 제외한 나머지 협회는 마샬아츠라는 화려함 위주에 있다보니 나이가 드신분이 하시기엔 조금 힘드실수 있습니다. 발차기, 수기, 호신술도 있으나 맨날 저것만 하지는 않으니까요. 그리고 요즘에 들어 화려함 위주로 많이 수련하다보니 붕떠서 떨어지는 동작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고르셔야 하며  같은 합기도 간판을 달고 있어도 특색이 너무다 다른게 합기도 입니다.

 

합기도는 무려 50개 이상의 협회가 있으며 어떤곳은 호신술 위주이며 어떤곳은 합기도식대련 위주이고 어떤곳은 덤블링 위주이고 국술원은 대부분 권법(품세)로 하고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써먹지 못하는 무기술도 많지만 단 아이들이 좋아하며  못써먹으나 수련하다 보면 운동은 됩니다 물론 운동은 실전성으로 개량하면 좋을 텐데 말입니다. 합기도 특성상 낙법을 많이 요하기 때문에 배우시는 과정에서 몸에 충격이 많이 올수도 있으며 젊은 친구들이야 다치면 금방이지만 나이가 들어서 충격이나 무리가 가면 좋지 않습니다.

 

저는 연세가 조금 있으신 분은 복싱을 추천리며 넘어지는게 없고 관절에 큰무리가는게 아니며 그렇다고 쉽게 볼만한 무술이 아니며 나이가 조금 있으신분은 강추 입니다. 아 그렇긴 하지만 서서 꺽는 많은 무술들 중에서는 합기도는 최강이며 그렇기에 합기도를 10년 이상한 사람으로선 큰 자부심을 느낄 수 있으며 대표적 입식그라운드로는 솔각, 크라브마가, 아이기도가 있습니다. 만일 헬스를 오랫동안 다니셨으면그럼 몸이 운동을안한사람들보다 조금 나으실거고 우선 합기도를 들어가면 엉첨 힘든 운동을 많이합니다.

 

출저 구글

 

우선 합기도는 체력단련 이것을 대표적으로 설명할 수있는데요 마흔이나 오십세나이되신 분들게서 하시기엔 조금 벅찬 운동이긴 하지만 꾸준히 운동을 해오신 분들이리라면 잘해내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그 정도 되면 몸이 엄청 굳어있으레니 매일 집에서 스트레칭과 합기도에서 배운 동작을 한번씩이라도 연습해보길 추천합니다. 또한 그쯤되면 조금 띠를 따는것이 빠르며 성인들은 청소년보다도 띠를 빠르게 딴다고 합니다. 그리고 합기도는 대련이라는게있는데 태권도는 겨루기라고하죠 여기서 합기도에서 알려주겠지만 나이가 계신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합기도의 정의란 합기도란 유(있을 유) 원(둥글 원) 화(합할 화) 有 圓 和 즉 부드러운것과 둥근것을 합하며 부드럽게 크게 상대를 견제하며 제압한다고 합니다. 합기도는 유연성과 부드러움을 요하는 운동으로 흔히들 하는 착각이 격투를 배우면 다리찢기가 될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이 계신데 2단을 땄는데도 아직도 다리찢기가 안되는 분들 계시니 격투를 배워가며 다리찢기가 안되신다 해도 너무 낙심하시질 말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2단인데도 발차기가 다 부드럽지도 않고요. 물론 열심히 하는게 가장 중요하긴 한 운동이긴 하지만요.

 

대인격투종목은 사람끼리 몸과 몸으로 부딫히는 운동이라 심리적으로 부담감도 있고 잔잔한 부상도 많은 편이며 그런 부담감을 극복하셔야 운동을 오래 하실수 있다고 봅니다. 합기도는 전신운동이닌만큼 순발력,민첩성,점프력이 갖추어져야 좀쉽게 할수 있으며 그리고 오래수련하다보면은 근육양도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의할것은 무엇보다도 안전이겟죠. 

만약 합기도를 배우실 때 나이가  계신분은 조금한 낙법이나 호신술 발차기등하다보면 꺽기고 부딪히고 다치고하는게 번번하니 안전에 주의하시면서 합기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출저 구글

 

사실 어떤운동이든 궁극적인 목적은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것이며 뭐 체력증진이다 뭐다 하는데 그러면 산악 스포츠를 즐기지 본인의 몸을 보호하지 않고 체력 단련을 위함이라면 무술을 배울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합기도에서는 합기도대련 방족술과 여러가지 기술로하는 합기도 대련 자신이 배운 유도기술만 활용하는 유도 대련 프라이드처럼 정권도쓰고 발도쓰고 그라운드도 하는 프라이드대련 정권대련등 여러가지를 하는 경우가 있으며 각도장마다 차이가있겟지만 합기도는  말그대로 짬뽕운동이기때문에 그렇습니다.

 

합기도가 나쁘게 말하면 짬뽕운동이다. 좋게말하면 각운동의 장점만을 모아논 무술입니다. 어떤운동이든 다좋지만 배우기 나름이며 합기도 또한 대련이 존재하며 기본을 탄탄히 배우신다면 대련 역시 잘하리라고 믿습니다.  대련을 할라면 겁도없어야하고 상대한테 맞아도 아픈티를 내면 지는겁니다 상대방은 자신이 아픈티를 내면 아 상대가 아팟구나쫄앗구나 맞아도 티를내면안됩니다. 프라이드 선수들이 맞아도 안아픈게 아니라 물론기본적인 맷집이 있지만 다참고 있고 그런걸 티를내면안됩니다.

 

사람에 따라선 빽핸드 덤블링을 흰띠때가서 노란띠때가서 마스터 하는 경우도 있고 그리구 시범단도 그때 정규 시범단이된건아니고 시범도 한번 떠보는 경우도 있으며 재능만잇다면 언제라도 가르켜 주며 사부가 보기에 제가 배울 실력이되는구나 하면 바로가르켜줄수도있지만 안되면 언제될지는 모릅니다. 심지어 2년 동안 핸드스프링만 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보통 하지만 빨간띠에서  검은띠사이에는 그전부터 기본적인 물레방아등 기초적인 기계체조를 가르켜주지만 잘하는사람은 일찍배우는사람도있고 아주 늦게 배우는사람도있습니다 님의 운동신경에 따라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