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파업 운행
안녕하세요 떡볶이 만세입니다.
오늘은 서울지하철 파업 운행에 대한
소식을 전해 드리려 하는데요.
이 소식에 대해 대체 어떤
내용을 다룰지에 대해 그럼 지금부터
떡볶이 만세가 천천히 포스팅해
볼 생각입니다. 그럼 오늘도 역시 START
하겠습니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노사 협상이 총파업 하루만에 극적 타결됐다. 30일 퇴근길에는 곳곳에서 열차가 지연돼 혼란을 빚었으나 노사 협상이 이뤄지면서 1일 오전 5시30분 첫차부터는 지하철 교통 상황이 정상화될 예정이며 1일 서울교통공사와 양대 노조 연합교섭단에 따르면 양측은 총파업 하루만인 이날 자정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재개된 임금·단체협약(임단협) 5차 본교섭에서 최종 합의했다. 서울교통공사가 내년 상반기 중 일부 인력을 충원 및 증원하기로 하면서 양측이 이견을 좁힌 것으로 전해졌다는데요.
교섭의 최대 쟁점은 ‘인력 감축 계획’이었으며 서울교통공사 측은 지난해 6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재정난 심화 등을 이유로 2026년까지 1539명(인력의 10%)를 감축하는 구조조정안을 제시했다. 이에 노조가 강력 반발하자 ‘재정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는 내용으로 노사특별합의를 이뤄 당시 파업 위기를 넘긴 바 있는데 그러나 서울교통공사 측이 지난 9월 ‘경영 효율화’를 명목으로 구조조정을 전제한 임금교섭안을 꺼내 들면서 갈등이 재점화됐고 노조는 지난 24일부터 준법투쟁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여러 차례 본교섭에서 입장 차만 확인하다가 29일 밤 막판 교섭 중 노조가 결렬을 선언했다. 30일에는 노조 조합원 5000여명이 중구 세종대로에 모여 총파업 시작을 알렸으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번 파업을 ‘정치적 파업’이라고 규정한 데 대해 “우리의 파업은 정치파업이 아니라 구조조정 파업”이라며 비판하기도 했다는데요. 상황이 뒤바뀐 것은 이날 오후부터였으며 노조 측은 “사측의 본교섭 재개 요청과 양측 간사단 협의 결과 본교섭을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교섭에 들어갔다. 오후 8시 시작된 협상은 약 4시간 만에 최종 타결됐다고 하는데요.
노사는 이 자리에서 내년도 임금을 지난해 총인건비 대비 1.4%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내년 중 인력 증원에 대해서도 합의했으며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성실히 합의점을 찾아가려 노력했다”면서 “상생하는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신뢰받는 서울 지하철을 만들겠다”고 말했고 한편 이날 오후 서울지하철 곳곳에서는 열차 지연에 따라 인파가 몰리면서 곳곳에서 위험한 풍경이 연출됐다. 승강장과 열차 내부에서는 “밀지 마세요” “내릴게요” 등 고성이 터져 나왔다. 소방당국에는 인파 위험을 알리는 119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서울역 인근 회사를 다니는 이모씨(45)는 “전철에 사람이 너무 많았다”면서 “이태원 참사 때도 이렇게 떠밀렸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으며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 기준 지하철 1호선 상선(서울역→청량리역)은 10분, 하선(청량리역→서울역)은 20분 지연 운행됐다. 2호선 내선(시계 방향)은 33분, 외선(반시계방향)은 27분 늦어졌다. 3호선도 상선(오금역→대화역) 25분, 하선(대화역→오금역) 28분 운행이 늦어졌으며 4호선 역시 상선(남태령역→당고개·진접역) 10분, 하선(당고개·진접역→남태령역) 18분 운행이 지연됐다고 합니다.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1일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을 타결했으며 이에 따라 노조는 전날 시작한 총파업을 중단키로 했으며 지하철 운행은 1일 첫차부터 정상화 되는데요. 노사는 지난달 30일 오후 8시께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임단협 본교섭을 재개했으며 본교섭은 약 5분 만에 정회했지만, 사측이 새로운 제시안을 내놓으면서 실무협상이 이어졌고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소속 양대 노조로 구성된 연합교섭단은 이 교섭안을 놓고 논의한 끝에 연합교섭단위원회를 열어 교섭을 속개하기로 의결했고, 같은 날 오후 11시 40분께 본교섭이 다시 시작됐다고 합니다,
노사는 본교섭에서 임단협 합의안을 도출하고 협상 타결을 선언했으며 서울지하철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하루 만에 노사가 극적 합의를 이뤘는데요. 핵심 쟁점이었던 인력 감축안에 대해 사측이 한발 물러섰으며 노조의 파업 철회로 서울 지하철은 오늘부터 정상 운행합니다. 총파업 하루 만에 서울지하철 노사가 다시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았는데 사측이 새로운 협상안을 가져와 3시간 넘게 실무 협의를 했고 자정을 넘긴 시각 타결을 선언했고 핵심 쟁점이었던 인력 감축에 대해 사측이 한발 물러섰다고 합니다.
노조는 '노사가 재정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을 하지 않기로 한 지난해 노사합의를 다시 확인했다'고 강조했으며 최대 쟁점이었던 인력감축에 대해선 21년, 작년도죠, 노사특별합의를 존중하기로 하면서 노사 간 대승적 타협이 가능했졌는데요. 노조가 꾸준히 요구해온 안전 관련 인원 충원에 대해서도 일부 합의했으며 지난해 극심한 재정난으로 동결했던 임금은 지난해 대비 1.4% 올리기로 했으며 이번에도 가까스로 타협은 이뤘지만 구조조정의 불씨는 남아 있는데요. 구조조정 논란의 배경이 되는 서울교통공사의 1조 원대 적자 문제는 여전하기 때문입니다.